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4 00:00
관리 메뉴

동글동글 라이프

[ 아이와 함께하는 과학놀이 ] 사람마다 모두 다른 손가락무늬 지문 관찰놀이 본문

Daily Life/with kid

[ 아이와 함께하는 과학놀이 ] 사람마다 모두 다른 손가락무늬 지문 관찰놀이

동글동글라이프 2020. 3. 22. 23:07

안녕하세요, 동글엄마예요^^

가정보육기간이 길어지니 조금은 지쳐가기도 하지만 동글이랑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 아이와 엄마가 함께 성장하는 것 같은 나날들이예요.

오늘 소개할 과학놀이는 지문관찰놀이예요.

동글이도 재미있게 활동했지만, 과학수사물 드라마 좋아하는 저에게 취향저격인 놀이였어요. 드라마 사건 현장에서 지문뜨고 증거수집하는 장면을 보면서 혼자 도키도키 하곤 했었거든요. 이번 놀이 하면서 엄마는 현장 보존하는 과학수사관이 된것마냥 들떠서 같이 놀이했네요.


준비물

녹말가루, 붓, 셀로판테이프, 검은종이, 돋보기, 유리잔, 흰색물감

키즈스콜레 사이언스메이커 '누가 사과를 가져갔을까' 책을 연계한 독후활동이지만 집에서도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놀이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키즈스콜레 사이언스메이커 리틀사이언스박스에 들어있는 실험도구들을 사용했지만, 집에서도 충분히 갖출 수 있는 간단한 준비물이라 누구나 재미있게 해보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먼저 유리잔을 들고 손가락으로 꾸욱 눌러줍니다.

리틀사이언스박스에 지문가루를 사용했는데요 집에있는 녹말가루를 사용해주셔도 되어요.

가루를 뿌려주고 붓으로 살살 펴줍니다.

지문이 드러나면 셀로판테이프를 붙여주었다가

떼어냅니다.

검은 종이에 지문을 뜬 셀로판테이프를 붙이고 돋보기로 관찰해요.

다음은 직접 지문찍기예요. 스펀지를 준비해줍니다.

스펀지에 흰색 물감을 충분히 올려주었어요.

리틀사이언스박스에 흰색잉크라고 해서 페이스페인팅 물감이 들어있었는데요 집에서는 그냥 흰색 물감 쓰셔도 무방할 것 같아요.

골고루 얹어준 다음에

동글이 손가락에 흰색 잉크를 잘 묻혀서

검은종이에 찍어줍니다.

지문을 찍어주고 접착필름을 덮어주었어요. 집에서는 그냥 테이프 붙여주셔도 무방할 것 같아요.

물감 양 조절을 잘 못하면 손가락 무늬가 잘 드러나지 않아 관찰이 좀 어려워요.

지문을 뜨는게 좀 어려웠는지 동글이가 초큼 흥미를 잃어가려고 해서 급 놀이 전환에 들어갔어요.

검은 종이에 손가락 무늬 찍기 미술놀이!

저는 3월초에 놀이했었던지라 날씨가 추워서 꽃생각은 못하고 손가락 무늬로 눈을 표현해보라고 눈사람도 그려주고 했는데

요즘같이 날씨 좋을 때는 꽃줄기 그려주고 토끼풀꽃 같은 걸로 표현해보도록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광란의 손가락 무늬찍기 ㅋㅋㅋㅋㅋ

다 찍고나서는 파스넷 하얀색으로 끼적이기 더 해보며 마무리 했답니다.


탐정놀이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취향저격일 것 같은 손가락무늬 관찰놀이 였어요.

사람마다 다른 모양의 손가락무늬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시고, 동글이는 아직 어려서 깊이 들어가지 않았지만 연령이 높은 경우 지문의 대표적인 형태나 구조 등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궁상문, 제상문, 쌍기문, 와상문 등 지문의 형태를 알아보면서 우리 손가락 무늬는 어떤지 관찰한다면 흥미가 더 높아지겠죠?

그리고 모든 사람이 다른 모양을 가졌기 때문에 쌍둥이일지라도 지문은 다르다는 점, 범죄수사의 단서가 되거나 개인을 식별하는데 쓰이는 것 등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면 더 의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무척이나 재미있게 했던 활동이라 요 포스팅 보시면서 집에서 아이와 함께 놀이해보시길 추천해드리면서 마칠게요.


제 글이 괜츈하셨다면 공감과 댓글로 소통을 부탁드릴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