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5 10:36
Archives
Today
384
Total
1,594,320
관리 메뉴

동글동글 라이프

[ 서포터즈 활동 ] 시각장애인 오디오북 제작 - 목소리 봉사단 본문

Daily Life/Experience

[ 서포터즈 활동 ] 시각장애인 오디오북 제작 - 목소리 봉사단

동글동글라이프 2022. 5. 1. 18:52

안녕하세요, 동글엄마예요^^

 

낭독이나 오디오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많던 저에게 좋은 기회들이 찾아왔답니다.

그림책 작가님들(허정윤 작가님, 조미자 작가님)께서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으로 제가 그림책을 낭독해도 된다는 허락을 해주셔서

https://www.instagram.com/dongledongle_life/

인스타그램 @dongledongle_life 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 그림책 낭독 라이브 방송을 시작했구요,

제가 그동안 너무너무 해보고 싶었던 낭독 봉사를 드디어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출처 한국장애인재단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Cb7DRZrBP67/

한국장애인재단과 알라딘이 함께하는 시각장애인 오디오북 제작사업 소리소리마소리 목소리 봉사단

'지니서포터즈' 모집에 참여했었거든요.

 

한국 장애인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지난 4월 15일까지 접수기간이었고, 4월 26일에 서포터즈 합격발표가 났어요.

4월 29일에 서포터즈 발대식이 있었는데 400여명의 지원자들 가운데 50명이 선발되었다고 말씀해주시더군요.

제가 그 50명 안에 들었답니다!!

 

지니서포터즈 위촉장 및 굿즈

시각장애인에게 책을 들려줄 목소리 봉사자가 되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일인데 굿즈도 옴총 살뜰히 챙겨 보내주신거 있죠.

 

지니서포터즈 위촉장 및 굿즈들

1. 지니서포터즈 웰컴 굿즈 : 지니서포터즈 슬로건, 노트, 그립톡

2. 알라딘 굿즈 : 유리문진, 유리컵, 에코백, 북스탠드

3. 밀리의 서재 VIP카드(1년 이용권)

 

굿즈들을 펼쳐놓고 보니 더더 뭉클해지고 그랬어요.

 

4월 26일 오후 2시에있었던 발대식은 ZOOM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어요.

1부 환영사, 재단 및 사업소개, 활동안내, 웰컴키트 언박싱, 위촉장전달

2부 시각장애이해교육(하상장애인복지관 홍득길선생님)/오디오북제작과정의 이해(하상장애인복지관 김선 선생님)

 

http://www.herbnanum.org/

 

한국장애인재단

 

www.herbnanum.org

한국 장애인재단은 2004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 장애인 전문 비영리 공익재단이라고 해요.

장애인 사회 활동 참여 및 복지 증진을 위해 지속가능한 활동을 지원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줄하는 다양한 공익사업을 운영하는데요, 이번에 제가 참여한 목소리 봉사단의 경우 지정기부사업으로 알라딘의 후원을 받아 진행되더군요.

 

출처 : 지니서포터즈 발대식 자료화면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오디오북 제작 프로젝트는 오디오북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정보 문화 접근권을 향상시키고 접근 가능한 콘텐츠 제공 필요성 홍보 및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와 인식개선을 위한 사업이예요.

 

출처 : 지니서포터즈 발대식 자료화면

시각장애인 오디오북이 왜 필요한지 혹시 알고 계시나요?

비장애인이 도서 100권을 고를 때, 시각 장애인은 단 6권만 선택할 수 있다고 해요.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대체자료로 녹음도서가 꼽히기 때문에 오디오북 제작 프로젝트가 기획된 것이죠.

 

3월에 알라딘 추천도서로 2020년-2021년 베스트 셀러 중심 도서가 선정되었고

4월부터 12월 까지는 지니서포터즈들이 활동하며 오디오북을 녹음하고 편집하고 검수하며 인당 2권 가량의 오디오북 제작이 이루어질 예정이예요.

12월에는 시각장애인도서관과 전용 ARS, 맹학교에 오디오북이 배포될 예정이랍니다.

 

 

지니서포터즈들은 오디오북제작에 관련된 교육을 받은 후 녹음할 도서를 배정받게 될텐데요,

어떤 책을 배정받을지 벌써부터 두근거리네요.

 

 

교육을 열심히 받고 나면 하상장애인복지관 2층 독서문화지원팀 사무실 내에 있는 녹음실에서 녹음을 하게 되요.

서포터즈 활동기간이 12월까지라 꽤 길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끝까지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목관리도 신경써야겠어요.

 

의미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되어 기쁘고, 제 목소리가 이렇게 쓰일 수 있게되어 행복합니다.

동글동글라이프 블로그를 봐주시는 많은 분들께서도 마음으로 응원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제 글이 괜츈하셨다면 공감과 구독부탁드릴게요!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