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0 17:08
관리 메뉴

동글동글 라이프

내 블로그 관련 정보를 네이버 검색 시 사이트 연관채널에 표시하기 본문

블로그 관리

내 블로그 관련 정보를 네이버 검색 시 사이트 연관채널에 표시하기

동글동글라이프 2020. 5. 7. 00:02

안녕하세요.


동글동글 라이프의 동글 아빠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창에서 나의 블로그의 연관 채널들이 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 회사나 사람을 검색 했을 때 관련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이 같이 채널로 뜨는걸 보고


우리 블로그도 적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검색되는 방법을 공부하여 블로그에 적용하였고 약 한 달간의 기다림 끝에


네이버에서 연관 채널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추가로 인스타그램 계정과 youtube채널을 검색해도 연관 채널이 아래에 표시되네요.



아직 PC 버전은 연관 채널이 검색되지 않는데요. 


조금 더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아요.



연관 채널을 표시하는 방법은 구조화된 데이터 정보를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 및 가이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뭔가 어려워 보이는데 이 내용을 모두 다 이해할 필요는 없고,


연계하고 싶은 채널을 블로그에 코드를 수정해서 등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link : https://webmastertool.naver.com/guide/advanced_sd.naver#chapter3.1





1.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관리 -> 요청 -> 채널 제출로 이동하여 등록하고 싶은 채널을 제출합니다.





2. 블로그에 코드 삽입


블로그 관리 -> 스킨편집 -> html 편집 에서 채널 제출과 동일한 양식으로 작성한 코드를 넣습니다.


(갑자기 분위기 코딩)





3. 테스팅 도구를 이용하여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


구글에서 제공하는 테스팅 도구를 이용하여 블로그에 코드가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link : https://search.google.com/structured-data/testing-tool/u/0/


schema.org 에 WebSite로 등록된 data가 이미 있더군요.


tistory에서 기본적으로 넣어주는 data라서 이 부분은 삭제가 안됩니다.



제가 등록한 Person은 오류 없이 잘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 채널이 적용될 때까지 기다림


4월 10일에 코드 적용하고 채널이 표시되기까지 약 한 달정도 걸렸네요.


주기적으로 네이버에서 "동글동글 라이프"를 검색해봤는데 이렇게 잘 적용된 것을 보니 기분이 좋군요.


채널 정보는 사이트의 신뢰도에 따라 검색 결과에 노출 되기 때문에 안될 가능성도 있고


신뢰도가 높거나, 선호도가 높은 사이트만 보이기 때문에 등록한다고 모두 보이지는 않는 것 같아요.


그래서 더더욱 동글동글 라이프가 연관 채널이 보이는 것이 기쁘네요.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 중 연관 채널이 있으신 분들은 제가 알려드린 가이드처럼 적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사실 어떤 이로운 점이 있다기 보다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가 등록된다고 하니 뭔가 멋있잖아요!





이제 네이버 연관채널에 등록되었으니 다음 목표는 Google 지식 패널에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를 또 보고 싶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