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19 08:29
관리 메뉴

동글동글 라이프

[ 육아잡지 추천 ] 인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 엄마는 생각쟁이 ' 09월호 본문

Daily Life/with kid

[ 육아잡지 추천 ] 인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 엄마는 생각쟁이 ' 09월호

동글동글라이프 2020. 9. 10. 13:39

안녕하세요, 동글엄마예요^^

 

아이를 키우면서 드는 고민 중 하나는 어떻게 하면 인성이 좋은 아이로 키울 수 있을까하는 거예요.

요즘같이 사람 부대끼며 키우는 것 자체가 힘든 때에 어떻게 인성이 좋은 아이로 키울 수 있을지 부모로서 어떤 역할을 해주어야하나 고민이 되더군요.

 

이러한 고민을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는지 엄마는생각쟁이 09월호 특집기사 주제가 인성교육 이라 재미있게 읽었어요.

 

엄마는 생각쟁이 09월호

유아부터 초등학생을 키우는 엄마들이 보면 좋은 기사들이 쏙쏙 담겨있는 「엄마는 생각쟁이」는 아이만큼 자라는 엄마를 위한 교육 독서 월간지예요.

유익한 기사들이 가득한 엄생 09월호 살펴보시라고 동영상으로 담아보았어요.

 

엄마는 생각쟁이 09월호

어느덧 여름이 지나고 벌써 가을이 왔네요.

잡지 표지 메인 그림에서 긴팔입은 모습을 보니 가을이 성큼 다가온 느낌적인 느낌!

화분에서 마음이 자라고 있는데 이번 호 특집기사에 실린 기사와 관련이 있는 느낌이었어요.

 

엄마는 생각쟁이 09월호 목차

잡지는 펼쳤을 때 나오는 부분 보는 재미도 있지만 무슨 기사가 있나 살펴보고 눈길 가는 페이지부터 찾아보는 재미도 있쥬?

 

혼공시대 인성교육

저는 이번 호에서 특집기사에 눈길이 확 갔어요.

혼공시대의 인성교육이라니 사실 동글이는 다섯살이라 확 와닿지 않지만 어제 낮에 친한 언니네 들렀을때 초등학생 자녀들이 오전 내내 zoom 으로 수업듣고 나와서는 멀미날 것 같다며 너무 힘들다고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어요.

동글이는 긴급보육 이용중이라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 실감이 나지 않았는데 휴교령 내려진 초등학생들의 모습을 직접 보니 가슴에 묵직한 것이 내려 앉는 느낌이더라구요.

 

가정과 학교가 분담하던 인상교육을 오롯이 부모가 담당해야 하는 이 때 인성교육이 중요한 이유와 자녀의 기질을 파악한 후 기질 유형별 인성교육방법에 대해 실어놓았더군요.

 

인공지능 시대의 인성교육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인간됨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지만 답은 아직 우리도 알지 못하고 있죠.

이 시대에 어떤 인품과 인성을 가졌느냐가 로봇과 다른 인간의 존재를 결정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아요.

부모와 자녀의 협업을 통해 인성에 집중하여야 하는데 부모가 자녀에게 인성 모델이 될 수 있어야 하며 가정은 인간다움을 실천하는 현장이어야 한다는 말에 크게 공감했어요.

 

목표보다 목적이 중요하다

목표보다 목적이 중요하다는 말이 아리송 하면서도 어렵게 다가오더군요.

인성교육의 핵심이 '왜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에서 시작하는데 이에 대한 답은 대체로 개인의 인성교육 수준에 따라 다르다고 하죠.

결과만 생각하고 주변을 돌아보지 못하는 사람으로 자라지 않도록 부모가 가이드를 잘 해주어야 할 것 같았어요.

인성교육이라는 추상적인 내용을 기질분석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도 신선했답니다.

 

DISC 검사로 알아보는 아이의 기질

잡지를 읽다보니 동글이가 아직 어려서 DISC 검사를 적용하기 어렵더군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두신 분들이 잡지 보시면서 아이의 기질을 탐색해보시는 자료로 이용해보시면 좋겠더라구요.

 

저는 평소 기질육아에 대한 궁금한 점이 많아서 이것저것 찾아봤었는데 그로잉맘에서 기질분석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더라구요. 부모+아이 기질분석 검사를 통해 기질검사분석보고서를 받아보았었어요. 우리 아이가 나와 다른점은 무엇인지 어떤 기질을 가진 아이인지 살펴보고 그에 맞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자료라 좋았답니다.

 

기질에 따라 인성교육도 달라진다

유형별로 아이의 인성교육에 대한 핵심어와 아이와 어떤 활동을 해보면 도움이 될지 나와있었어요.

동글이에게DISC검사를 적용하는건 좀 어려워서 넘겼지만 기질에 따라 교육하는 방법이 나온 부분이 유익하고 도움이 되더군요.

동글이는 주도형아이의 느낌이 나는 친구인데 협력하고 경청하는 것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돕고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함께 하면서 아이가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부모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바른 인성 교육의 길

특집기사의 마무리로 인성교육에 관련된 도서를 추천해두셨더라구요.

저는 이 중에서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아이로 키우는 법 」 이라는 책 제목에 눈길이 가더군요.

요 책 사서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유아기 인성교육이 중요한 이유

영아시기에는 배려, 존중, 협력, 질서, 나눔 등 덕목 아래 자기중십적 사고를 가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스스로의 감정에 관심을 가지며 자조능력으로 자존감을 키우고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는 인성교육을 진행한다고 해요.

동글이를 키우다보니 아직은 어리다고 잘 모른다고 넘겼던 것들에 대해 곰곰히 되짚어보게 되었어요.

'자기조절능력'을 키워낼 수 있도록 함께해야겠구나 하고 무릎을 탁 쳤답니다.

 

육아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지난호에서는 저랑 같은 고민하는 분의 사연이 올라와서 엄청 공감하며 읽었는데 이번 호에는 제 지인과 비슷한 고민의 사연이 올라와서 눈여겨 봤답니다.

복직을 앞두고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하는 분의 사연이었는데 아이가 성장할 기회로 삼으라는 답변에 저도 동글이가 자라는 과정에 있어서 엄마가 바빠지면 아이에게 소홀해질 수 있는 상황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었어요.

 

지금, 그를 만나다

작가에게 직접 듣는 이야기 코너예요.

09월호에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정샘물님이 엄생 독자의 질문에 답변해주는 내용이 실려있더군요.

 

가장 나다운 나

유명인의 메이크업을 담당하는 아티스트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을까 궁금했는데 문답을 읽으며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네요.

 

여행 제주시 첵방 세 곳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어디 가기 힘든 요즘 잡지로 잠시 힐링했던 부분이예요.

제주도에는 자연경관 구경하고 맛있는거 먹으러 갈 생각만 했지 책방을 둘러볼 생각은 해보지 못했는데 나중에 여행을 간다면 이렇게 책방에 들러 책구경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이의 서재 아이가 읽으면 좋은 책

요 코너도 제가 애정하는 코너예요.

책육아 좋아라하는 동글애미에게 동글이 나중에 무슨책 사주면 좋을까 힌트를 준달까요.

'용기'를 주제로 한 그림책 세 권이 소개되어있었는데 동글이가 힘 내야 할 때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세상에 딱 하나 엄마가 소개하는 우리아이 미술 작품

저 '코로나 산수화' 보고 깜짝 놀랐어요.

12세 남지후 친구의 그림이라는데 멋진 그림과 연주로 세상과 소통하는 예술가가 되고 싶은 소년의 그림이 실려있더군요. 이렇게 멋지게 수묵화느낌의 그림을 볼 수 있어 좋았답니다.

 

독자선물

잡지의 묘미는 뭐니뭐니해도 독자선물?!

엄마는 생각쟁이에 사연을 제보하면 선물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우리 함께 참여해보아요.

 

엄마는생각쟁이-엄마들의 힐링 육아잡지... : 네이버 카페

엄마들의 힐링 육아잡지 <엄마는 생각쟁이> 책육아,교육,독서,여행,이벤트,체험단,공구 엄마들의 수다카페

cafe.naver.com

엄마는 생각젱이 네이버카페에 가셔서 해당 게시판에 사연을 올리면 당첨자를 선정하여 이달에 소개하는 전시 또는 공연에 초대받을 수 있대요.

엄생카페는 이 외에도 이벤트가 수시로 진행되고 있어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으니 꼭 가입해보셔요.

 

우편으로 받아 볼 수 있는 엄마는 생각쟁이

엄마는 생각쟁이를 정기구독 신청하면 매달 이렇게 우편으로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한달에 커피 한 잔 값인 3천원으로 으로 내용 실한 잡지를 받아볼 수 있는건 괜츈한 일인 것 같아요.

 

[잡지 정기구독]

[잡지정기구독 플랫폼, 국내/해외 2,500종 잡지순위, 잡지부록, 신문구독, 학술지, 학교/미용실, 종이/전자잡지 구독]

themagazine.co.kr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잡지 정기구독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참고하셔요.

 

엄마는 생각쟁이 인스타그램 계정도 걸어둘게요.

https://www.instagram.com/thinkingmommy/

저는 엄생을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거든요.

요기서도 이벤트가 수시로 진행되고 있으니 참여해보시고 선물도 받아가시면 좋겠어요.

 

코로나19로 육아도 교육도 고민이 많아지는 요즘, 「엄마는 생각쟁이」 로 유익한 정보 얻으시길 추천해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칠게요.

 

제 글이 괜츈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려요!

 

본 포스팅은 엄마는 생각쟁이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정기구독 후 진정성 있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