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4 00:00
관리 메뉴

동글동글 라이프

[미성년자 여권 신청] 성남시청 종합민원실 민원여권과에서 아이 여권신청하기 본문

Daily Life/Review

[미성년자 여권 신청] 성남시청 종합민원실 민원여권과에서 아이 여권신청하기

동글동글라이프 2022. 11. 30. 01:58

안녕하세요, 동글엄마예요^^

 

코시국에 해외여행 한참 못가다가 내년에는 좀 나가보려고 하니 동글이 여권이 만료 되었더라구요.

동글이 지난 여권 유효기간이 8월에 끝나서 새 여권을 신청하러 다녀왔답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얼굴이 많이 바뀌는지라 여권 유효기간이 어른보다 짧다고 들었어요.

 

성남시 거주하시는 분들은 구청에서는 여권민원 접수를 받지 않고 성남시청에서 일괄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꼭!! 성남시청 종합민원실로 가시길 바랄게요.(구청가시면 아니되어요)

https://www.seongnam.go.kr/city/1000078/10051/contents.do

 

성남시청

전자민원 > 여권민원 > 여권민원접수/장소

www.seongnam.go.kr

장 소
성남시청 1층 종합민원실(성남시 중원구 성남대로 997)
이용시간(토, 일, 공휴일 제외)


여권신청
주간 : 09:00 ~ 18:00
야간 : 18:00 ~ 20:00(월요일/목요일)
여권신청 대기자가 많을 경우 여권접수는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여권교부
주간 : 09:00 ~ 18:00
야간 : 18:00 ~ 20:40(월요일/목요일)
야간 여권 접수 및 교부업무는 토요일, 공휴일, 설·추석 연휴 전날과 종무식 날 미운영

 

성남시청 종합민원실 민원여권과

성남시청 종합민원실로 들어서면 민원여권과가 보여요.

 

성남시청 방문객전용 주차장

주차요금은 확인도장 없이 1시간 이내 무료예요.

 

여권접수 번호표 및 창구안내

여권민원과 들어서시면 여권접수 번호표 부터 뽑으셔요.

해당 번호가 되면 전광판에 알림이 떠요.

 

여권민원 창구

접수 받는 8개의 창구가 있더라구요.

저는 비수기에 가서 대기 시간이 긴 편이 아니었던 것 같은데요 성수기때면 여권접수 대기 시간이 꽤 길것 같아요.

 

여권발급 구비서류 및 여권발급안내

동글이는 8세 미만이라 24면으로 신청하면 3만원인데 구여권 재고 소진을 위해 반값에 신청할 수 있더라구요.

 

구여권/신여권 비교

신 여권은 남색이고 유효기간이 5년인데 30,000원이었고, 구 여권은 초록색이고 유효기간이 4년 11개월에 15,000원 이더라구요.

유효기간 1개월 차이에 반값이라 저는 구여권 신청했어요.(기간은 구여권 재고 소진시까지 라고 하네요.)

 

챙겨갔던 미성년자 여권신청 서류

1. 여권발급신청서(여권사진 부착)

2. 법정대리인 동의서

3. 가족관계증명서

 

저는 외교부 여권신청 홈페이지에서 여권발급신청서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미리 출력해서 작성해 가져갔었어요.

https://www.passport.go.kr/new/issue/document.php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

미성년자 여권발급 신청 서류

이렇게 미리 출력해서 가져가셔도 되지만

 

여권발급 신청서 및 법정대리인 동의서

여권민원실에 서류가 비치되어있기 때문에 가서 작성하셔도 무방합니다.

 

여권발급시 여권사진은 규격에 맞는 것을 준비하셔야 하고 기존에 발급했던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다면 여권 신청 할 때 가져가셔야 해요.

만약 처음 만드는 경우에는 여권에 들어갈 로마자 대문자를 미리 생각해서 가시면 서류작성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어요.

 

미성년자 신청 예시

저는 다른 분들 블로그에 나와있는 이미지 보고 집에서 작성해서 가져갔었어요.

여권 선택란의 경우 신청 할 때 공무원 분께 여쭤보고 신청했네요.

 

특이사항을 꼽으라면 필수기재란에 나와있는 본인연락처 긴급연락처 번호가 달라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본인연락처에는 제 번호를 쓰고 긴급연락처에는 동글아빠 번호로 수정 기재했어요.

 

법정대리인 동의서의 경우 공동친권자인 부모 모두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엄마 아빠 모두 작성해주셔야 해요.

 

유효기간 지난 여권 펀칭

동글이는 구여권을 신청해서 새로 받더라도 초록색 여권일거라 헷갈릴까봐 펀칭받았어요.

 

여권 수수료 납부

여권 신청이 끝나면 9번 창구로 가서 수수료를 납부하면 됩니다.

 

여권신청접수증

납부 후 여권신청 접수증을 받게 되는데요 교부일에 맞춰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미성년자 여권의 경우 신분증여권신청 접수증을 챙겨가셔야 해요.

 

여권 교부일자

당일에 교부 받지 못하고 교부 날짜가 이렇게 안내 되더라구요.

 

미성년자 여권은 우편으로 받는게 안된다고 하셔서 저는 12월 7일에 성남시청에 또 가야겠네요.

 

해외여행 계획하고 계신분들은 여권 만료기간 확인하시고 챙겨보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칠게요.

 

제 글이 괜츈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