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5 03:45
관리 메뉴

동글동글 라이프

[ 수원 화성 ] 북수문(화홍문), 동북각루(방화수류정) - 주차정보, 화성어차 포함 본문

Daily Life/Experience

[ 수원 화성 ] 북수문(화홍문), 동북각루(방화수류정) - 주차정보, 화성어차 포함

동글동글라이프 2019. 10. 30. 00:00

안녕하세요, 동글엄마예요^^

나들이 하기 참 좋은 이 가을, 동글이랑 둘이서 수원 화성 데이트를 다녀왔답니다.

어린아이와 규모가 정말정말 넓은 수원 화성을 다 보고오는 것은 무리라서

북수문(화홍문), 동북각루(방화수류정)만 돌고 왔는데도 참 좋았었어요.

요즘 핫하다는 행궁동 맛집까지 찍고 돌아왔던 날이었는데 맛집은 요 밑에 글을 참고해주세요^^


수원화성은 조선시대 정조대왕 때 만들어진 성곽으로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파손된 부분을 

화성성역의궤에 의거하여 1975년부터 보수하고 복원해왔다고 하네요. 

199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고 해요.


수원화성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서 가는게 제일 좋지만, 저는 동글이랑 가야해서 자가용을 이용했어요.

방화수류정도 가고 행궁동도 가기에는 장안동 공영주차장 위치가 제일 편하더라구요,

수원 화성에 가실때 관람하실 곳을 염두에 두고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장안동 공영주차장(카드결제전용)

수원시팔달구 장안동 51

최초30분 400원 초과 10분마다 200원 일일요금 4000원


저는 토요일 오전에 갔구요 10시 전에 도착했던지라 주차할 자리가 많았는데요,

집에갈때 보니 주차를 하기 위해서 길게 늘어선 차들이 엄청 많더라구요.

요즘 행궁동에 들어선 핫플레이스들이 많이 있다지요?

그래서 맛집이나 카페를 가기 위해 장안동 공영주차장을 많이들 찾으신다고 해요.

공영주차장에서 좀 걸어나와 횡단보도를 건너면 화홍문화의거리가 나와요.

북수문(화홍문)방향으로 동글이랑 쭈욱 따라 걸어갔어요. 

거리의 끝자락이네요.

저는 동글이 델고 초행길이었던지라 정신이 하나도 없어서

정작 북수문이 보이는데서 사진을 못찍고

동글이 앞에 저~멀리 보이는 곳이 북수문이예요 ㅎㅎㅎ

수원 화성을 가로질러 흐르는 수원천의 북쪽과 남쪽에 2개의 수문이 세워져 있다는데 북수문(화홍문)이 그중에 하나라네요.

사진 뒤로 보이는 건물은 동북각루(방화수류정)인데 안내판은 북암문이 나와있쥬?

요 문이 북암문인데, 이 문으로 들어오면 방화수류정의 용연을 볼 수 있어요.

짜잔! 너무 아름다운 연못이 있어서 동글이랑 신이났었네요.

가을의 한자락을 만끽할 수 있는 억새밭도 멋졌구요,

저 위로는 동북포루도 보이네요.

용연을 갔을 때 동글이가 무척 좋아했었는데요,

연못에 오리가족이 살고 있더라구요~

귀여운 오리들을 보면서 시간가는 줄 몰랐네요 ㅎㅎㅎ

연못 주변에 벤치도 있었는데, 돗자리 펼쳐놓고 피크닉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셨어요.

동북각루(방화수류정)은 개방되어있어서 신발벗고 올라가 볼 수 있어요.

이렇게 넓은 마루를 가진 건물에서

씐이나게 즐겨주시고요,

아름다운 용연도 내려다 볼 수 있어 운치있더군요.

건물 밑에 잠겨있는 곳이었는데 동글이가 그안에 뭐가 있나 하며 너무 궁금해하더라구요.

그 모습이 귀여운 저는 도치맘인가봅니다 ㅎㅎㅎ

이렇게 멋진 성곽 사진도 담을 수 있었어요.

다시 내려와서 용연을 에둘러 걷다가

다리를 건너 화성 나들이를 마무리 했답니다.


사실 어린아이와 무작정 나왔던 나들이라 정보가 많이 없어 돌아와서 아쉬운 부분이 많았어요.

특히 화성어차!! 다음번에 가면 꼬옥 타보려고 해요.(동글이가 어차 안태워줬다고 엄청 땡깡부렸거든요 ㅠ)

https://www.swcf.or.kr/?p=74&listGubun=list&page=1&viewMode=view&idx=74

>화성어차 안내 페이지 주소


매표장소 : 연무대 매표소 앞

(다음번에 갈때는 연무대 주차장에 주차하고 화성어차 타러 가려고요^^)

이용요금 : 어른 4000원 군인 및 청소년 2500원 어린이 1500원

온라인 예약이 불가하고 당일 현장예매만 가능하며 주말및 휴일은 조기마감 될 수 있으니 사전에 매표소에 문의.

문 의 처 : 연무대 매표소(031-228-4686), 화성행궁 화성어차 매표소(031-228-4683), 관광운영팀(031-290-3634)

(저는 혹시나 동글이 태워볼 수 있을까 싶어 연무대 매표소에 전화했더니 15시 30분 때 만 자리가 남아있다셔서 못탔어요ㅠㅠ)

그래서 운행시간표와 화성어차노선도를 첨부해볼게요.

참고해보셔요!

화성어차 노선도


화성어차 말고도 헬륨기구를 타고 수원화성을 볼 수 있는 플라잉수원, 자전거택시 등 체험을 해볼 거리도 많이 있더라구요.

동글이처럼 어린아이는 많은곳을 돌아보기 어렵겠지만, 걷는걸 힘들어하지 않는 아이들과 함께라면 수원 화성의 구석구석을 함께 돌아보며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 글이 괜츈하셨다면 공감과 댓글로 소통을 부탁드릴게요!



Comments